생활정보

엔진오일 합성유 종류와 선택법

썬31 2020. 11. 2. 23:15
반응형

엔진오일하면 보통 광유 합성유 정도는 다들 아실텐데 좀 더 들어가서 0W30 5W30 5W40 이런 내용은 많이들 생소 할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엔진오일의 종류와 내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엔진오일이란?

엔진의 실린더와 피스톤 베어링 등 접동하는 부분의 윤활제로서 

마찰작용을 줄이는 마찰작용과 피스톤과 실린더부분의 밀봉작용, 엔진열을 식혀주는 냉각작용,

이물을 씻어내는 청정작용, 녹 방지작용이 있는데 내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고르는것이 매우 중요하며

보통 광유와 합성유로 나누고 고성능 엔진에는 합성유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요즘은 워낙 차가 좋아졌고 세심하게 관리하는분들이 많아서 일반차들도 합성유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래사진처럼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많은 브렌드가 있습니다. 특히 외제차나 스포츠카 쪽으로 넘어가면 좀 더 복잡해지니 패스하고 가장 흔히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엔진오일종류와 개념 그리고 내차에 맞는 엔진오일 선택하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뷔르트엔진오일 홍보관

위사진과 같은 뷔르트 같은 외국 엔진오일이나 제가 이번에 산 킥스같은 국내 엔진오일이 있는데여.
자세한 메이커을 추천드리는 글은 아니고 개념을 잡고 그이후 내가 원하는 메이커의 제품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예을들어 이글을 보고 개념을 잡으시면 조만간 내차의 엔진오일을 교체할때
아 이번에 합성엔진오일로 5w30중에 어디꺼 사야겠다 이런식으로 생각을 잡고 들어갈수있을겁니다.

엔진오일의 주기능은 자동차의 엔진작동시 부드럽게 마찰을 해주게하는 윤활작용과 과열된 엔진의 열기을 냉각시키는 냉각기능이 있는데 강한 힘을 내고 고출력을 내는 자동차일수록 피스톤운동이 강하게 몰아치기 때문에 윤활작용과 또한 열기가 당연히 강하기 때문에 냉각기능이 뛰어난 합성유을 사용하라는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지만

조용히 출퇴근용으로 혹은 가끔 밟는 스타일이나 보통의 차들도 이제는 합성유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예전보다 합성유의 시장 점유율과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엔진오일 선택표

연식이 오래된 차는 높은점도를 선택해야되며 광유로 엔진에 무리를 많이 준 차도 역시 높은점도를 써야합니다.

신차경우는 낮은 점도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이건 저도 처음 안 이야기인데 비포장도로나 경사가 많은지역 즉 차에 스트레스가 많이가는 경우

점도 높은것을 선택합니다.

고속주행역시 높은 점도를 선택하면되고 고속주행위주이니 역시 고속도로주행위주를 차량도 포함되겠군요.

여름철 즉 열이 많이 올라가는 환경에서 높은 점도를 선택합니다.

 

결과적으로 종합해보면 쉽게 엔진오일을 선택하기 위한 팁으로

차엔진에 열을 많이 거는 환경과 차는 높은 점도를 사용하면 됩니다.

 

5W와 10W는 영하의 혹독한 환경기준인데 큰차이가 없고 점도가 30이냐 40이냐 혹은 50까지도 사용하느냐

이것을 위주로 결정하셔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시장점유율이 광유와 합성유가 7:3정도로 성장할 정도로 많이 합성유 시장이 커져가고 있는 추세인데

광유을 많이 사용하셨다면 이번기회에 이제는 합성유를 사용해서 차엔진을 보호하고 좀 더 기분좋은 드라이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승용차가 엔진오일이 4리터 들어가고 suv같은경우 6리터정도가 들어갑니다.

제차같은 승합차는 7리터까지도 들어가고요.

가격은 당연히 천차만별입니다. 이것은 너무 다양하고 폭넓으니 본인의 경제적 여유되는 내에서 결정하시면 되는데

저는 보통 리터에 만원 전후로 사용하시면 가성비 좋게 잘 교체할듯 합니다.

요즘은 돈을 좀 더주고도 점점 정숙한 드라이빙과 과감한 퍼포먼스을 겸비한 좋은 합성유에 

돈을 아끼지 않는 추세가 증가세입니다.

 

일반적인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광유경우 5000킬로에서 8000킬로 정도인데 8000정도까지 타실려면 중간에 약간 

엔진오일을 보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주행거리가 별로 없고 많이 새워놓아서 5000을 탔지만 1년이 다되간다 싶으면 교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세워둔다면 엔진오일이 오히려 눌러붙어서 변질이 되므로 적당히 타주시고 밟아도 주시고

교체도 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합성유의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광유보다 훨씬 깁니다.

그래서 최소 만킬로 보통 만5천에서 2만까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합성유을 살펴보면 우리 합성유는 몇킬로 탈수있다 얼마타고 교체해라 그렇게 알려줍니다.

 

제개인적으로 자동차 20년이상 타면서 경혐으로 비추어 볼때 

보통 1년에 1만에서2만킬로 정도 주행한다고 할때 합성유을 넣고 만5천에서 2만킬로 타고 교체해주시면 될거같습니다.

광유에 비해서 합성유가 조금 더 비싸지만 이것저것 따져보면 합성유로 교체하세요.


엔진오일에는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나눕니다

광유?
석유 정제과정에서 엘피지 등유 경유 휘발유을 추출하고 아스팔트와 타르아 추출되기 직전의 과정에서 만들어지는데 여기에 각종 첨가물을 넣어서 판매하는것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광유입니다.

합성유?
화학적인 분자구조을 합성시켜 만든 오일을 말하는데 자연에서 추출하는게 아니고 과학적으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오일을 합성유라고 합니다.

합성유의 종류?3가지로 나누는데 VHVI , PAO, 에스테르 입니다.
VHVI는 광유에 여러가지 첨가제 화학물을 합성해서 만든것이라 광유와 합성유의 중간 정도라고 해야 정확할것입니다.
PAO는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원료에 화학적화합물을 합쳐서 만든것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합성오일입니다.
에스테르는 스포츠카나 F1같은 특수한 곳에 쓰는 엔진오일로 특수한 합성유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많은 오일들 모습

여러가지 회사와 그에 따른 엔진오일 종류도 너무 많습니다. 뭘사야할지도 고민되지만 뭔지을 알고나면 어떤것을 사야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반에 반으로 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온온도 5나 0은 특별한 차이가 나지않고 성능면에서도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다고해서 그냥 간단하게 생각해서 5w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w는 윈터의 영어 약자인데 그앞에 있는 숫자가 낮을수록 점도가 낮아서 추운날씨에서 시동이나 초반 움직임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우리나라 강원도 한겨울이라면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 일반적인 전문가들 사이에서 0w 5w 아무거나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0w30은 추운날씨에 주행에 유리하고
5w40 식으로 갈수록 고출력 고속주행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고 엔진진동과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지만 추울때 혹은 시동 직후 또 시내주행에서 초반스타트다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30과 40차이??

뭐w30 장점으로는
1.초반스타트가 좋다
2.연비가 좀 좋다
3.겨울에도 무난하다


땡w40 장점으로는
1.정숙하고 부드럽다
2.고속주행에 잘 치고 나간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w30은 고속에 약하고 진동,소음이 좀 더 있다(40비해 상대적 개념으로)
40은 반대로 초반스타트 약하고 연비 좀 안좋고 겨울에나 시동건후 좀 느리게 엔진이 풀리는 느낌이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구매해서 보충리필한 킥스파오 합성유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샀고요 요즘은 이렇게 보충용 혹은 교체용을 

온라인에서 사서 공임나라같은곳에 가서 일정 공임비을 주고 교체하면 가장 저렴하고 

가성비있게 좋은 합성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젤용도 있고 가솔린용도 있고 디젤/가솔린 같이 아무데나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고급합성유일수록 디젤과 가솔린의 구분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산 엔진오일 9리터

중간에 리필보충용으로 생각하고 3리터에 제차엔진오일 교체량 7리터해서 총 10리터 주문한게 택배박스에 잘넣어서 도착했군요. 예전에 저도 모를때는 그냥 일반 동네 카센타가서 그냥 엔진오일 갈아주세요 하고 말하고 

다 교체하면 얼마에요 하고 비용지불하고 그냥 와서 그렇는데 이제는 어떤오일을 어떤식으로 교체해야할지 

정활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예전과는 다르게 깔끔하고 빠르게 엔진오일 교환이 가능하게 되었듯이 

제 포스팅을 보신분들은 이제 엔진오일 교체시 고민없이 선택하실 수 있을겁니다.


엔진오일을 합성유는 좋은것을 쓸수록 윤활작용도 물론 좋치만 과열된 엔진열로 오일이 타서 없어지는데 그런것이 없어서 오래 탈수있고 중간에 오일보충하는것도 없습니다.

보통 2000에서 3000킬로 정도 타면 자동차 본넷을 열고 엔진오일을 체크하는 게이지바을 뽑아서 

휴지로 닦은후 다시 넣어서 찍어보면 절반조금 아래로 찍히게 되면 1리터정도 보충해주고 타시면 됩니다.

 

킥스 파오 유명한 엔진오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5w30이 가장 무난하다고 보고 고속주행 위주로 가신다면 5w40
사용하시면 됩니다
.
이상으로 엔진오일의 종류와 내차에 맞는 엔진오일 고르는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반응형